변수. 상수
정적타입 언어. Statically typed language
: 컴파일 시 변수이 타입이 결정되는 언어.
: 변수에 들어갈 값의 형태에 따라 직접 변수의 타입을 명시해줘야한다.
: Java, C, C++, C# 등등
장점
: 컴파일 시에 미리 타입을 결정하기 때문에 실행속도가 빠름.
: 코드의 가독성이 좋음. 장기 개발 및 유지 보수에 유리함.
동적타입 언어. Dynamically typed language
: 컴파일 시 자료형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런타임 시 자료형이 결정.
: 타입 없이 변수만 선어하여 값을 지정할 수 있음.
: Python, JS, Ruby, PHP 등등..
장점
: 런타임까지 타입의 결정할 수 있어 유연성이 높음.
: 타입 관련하여 지켜야 할 규칙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코드가 짧다.
단점
: 실행 도중에 변수에 예상치 못한 자료형이 들어와 TypeError를 발생할 수 있다.
: 타입에러를 찾기가 어려워짐.
자료형
정수형 | 문자형 | 실수형 | 논리형 | |
1 바이트 | byte | - | - | boolean |
2 바이트 | short | char | - | - |
4 바이트 | int | - | float | - |
8 바이트 | long | - | double | - |
정수 값의 기본은 int형
실수 값의 기본은 double형
형 변환
: 묵시적 형 변환 = 업 스캐팅 = 자동 형 변환.
: 바이트 크기가 작은 자료형 >> 큰 자료형
: 덜 정밀한 자료형 >> 더 정밀한 자료형
byte >> short , char >> int >> long >> float >> double
: (명시적 형 변환과 달리) 연산 시 자동적으로 일어남.
int intNum = 10;
byte byteNum = (byte)intNum; // 강제로 변환 시 바꿀 형을 괄호명시.
int intNum = 10;
byte byteNum = (byte)intNum; // 강제로 변환 시 바꿀 형을 괄호명시.
상수 Constant
: 값이 변하지않는 수. 변수 Variable와 정반대.
: final 예약어 사용.
: 상수 이름은 대문자.
: 두단어 이상일시 _표기법. ( 스네이크 표기법 )
출처: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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